dim
닫기버튼 이미지
검색창
검색하기
공유하기 공유하기

[포스트IPO]엔시스, 상장 2년차 달라진 모습 기대

  • 공유하기
  • 글씨작게
  • 글씨크게

상장 당시 높았던 기대치 부담에 주가 부진
매출 증가 흐름 이어질 전망…증설 효과 기대

[아시아경제 박형수 기자] 지난해 4월 코스닥 시장에서 상장한 엔시스가 증설 투자를 바탕으로 올해 실적이 좋아질 것으로 보인다.


11일 금융투자업계에 따르면 엔시스는 지난해 매출액 427억원, 영업이익 77억원을 기록했다. 전년 대비 매출액은 17.3% 늘었고 영업이익은 3.8% 증가했다. 순이익은 48억원으로 34.5% 늘었다.


회사 측은 지난해 2차전지 배터리 제조업체가 공격적으로 증설에 나서면서 수주금액이 전년대비 67% 증가했다고 설명했다. 환율 상승으로 외화평가차익이 증가했고 차입금 상환으로 이자비용 감소하면서 당기순이익이 큰 폭으로 증가했다.


엔시스는 비전검사 장비업체다. 전극 공정부터 모듈·팩 공정까지 2차전지 모든 공정에 필요한 검사장비 설비를 공급한다. LG에너지솔루션과 삼성SDI 등이 주요 고객사다.


상장 당시 금융투자업계는 엔시스가 빠르게 성장할 것으로 기대했다. 전방 시장 확대로 2차전지 수요가 폭발적으로 증가하는 가운데 전기차 배터리 화재 사고 발생하면서 검사장비 중요성이 커졌다. SK증권은 엔시스가 상장하고 난 뒤 보고서를 통해 매출액 550억원, 영업이익 121억원을 달성할 것으로 추정했다. 이후 분기 실적을 발표하면서 눈높이는 점차 낮아졌다. 동종 업종 평균대비 할증 거래됐던 주가는 공모가 수준까지 내려왔다. 상장 첫날 4만4100원까지 올랐으나 최근 주가는 공모가인 1만9000원 아래로 떨어졌다. 올해 초 2차전지 시장 성장 기대와 함께 엔시스 주가가 반등 흐름을 보였으나 니켈 가격이 급등하면서 다시 약세 흐름을 이어가고 있다.


지난해 실적과 주가가 부진했던 엔시스지만 올해는 지난해와 다를 것이라는 전망이 나온다. 박종선 유진투자증권 연구원은 "기존 주요 고객사뿐만 아니라 고객 다변화를 추진하고 있다"며 "전기차 제조업체로 공급하는 것도 추진 중"이라고 설명했다. 이어 "공정별 장비의 추가 개발로 라인업을 강화하고 매출을 늘릴 것"이라고 덧붙였다.


수주가 늘어날 것에 대비한 증설 투자가 이어지고 있다. 기업공개( IPO)를 통해 307억원을 조달한 엔시스는 늘어나는 주문에 대응하기 위한 증설 투자에 나섰다. 신규 부지를 매입하고 공장 건설을 시작했다. 생산능력을 기존대비 3배 규모로 늘리고 있다.


유진투자증권은 엔시스가 올해 매출액 575억원, 영업이익 126억원을 달성할 것으로 추정했다.



박형수 기자 Parkhs@asiae.co.kr
<ⓒ경제를 보는 눈, 세계를 보는 창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