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im
닫기버튼 이미지
검색창
검색하기
공유하기 공유하기

[포스트IPO]프레스티지바이오로직스, EU-GMP 인증 지연에 실적도 부진

  • 공유하기
  • 글씨작게
  • 글씨크게

상장 당시 예상 매출액 346억…지난해 매출 32억
허셉틴 바이오시밀러 매출 지연
코로나19 백신 사업도 난항

[아시아경제 박형수 기자] 프레스티지바이오로직스가 지난해 예상치 대비 저조한 실적을 달성했다. 상장 당시 적정 공모가를 산출하기 위해 예상했던 실적 달성률이 10% 미만에 불과했다.


14일 금융감독원 전자공시시스템에 따르면 프레스티지바이오로직스는 지난해 매출액 32억원, 영업손실 268억원을 기록했다. 2020년 매출이 발생하지 않았으나 지난해 췌장암 항체신약과 휴미라 바이오시밀러 시제품 생산 용역을 제공하면서 매출이 발생했다. 영업손실 규모가 전년 대비 커졌다.


상장을 주관한 미래에셋증권은 프레스티지바이오로직스가 지난해 매출액 346억원, 영업잉익 63억원을 기록할 것으로 추정했다. 프레스티지바이오로직스는 지난해 3월11일 성장성 특례로 코스닥 시장에 상장했다. 공모가는 1만2400원으로 확정했다. 프레스티지바이오로직스와 미래에셋증권이 제시한 실적 예상치가 공모가를 산정하는 데 영향을 줬다.


허셉틴 바이오시밀러(HD201) 및 아바스틴 바이오시밀러(HD204) 파이프라인 관련 매출이 발생할 것으로 예상했다. 유럽에서 HD201을 판매하기 시작하고 미국과 캐나다, 한국에서도 품목(시판)허가를 신청해 올해부터 판매할 것으로 기대했다. 마일스톤과 로열티로 각각 63억원, 44억원을 추정했다. 유럽 허셉틴 바이오시밀러 시장은 셀트리온과 암젠, 삼성바이오에피스 등이 85%를 차지하고 있다. 프레스티지바이오로직스는 HD201이 후발 주자라 해도 9%가량 시장을 점유할 것으로 기대했다.


하지만 코로나19 여파로 유럽의약품청(EMA)의 '우수의약품제조 및 품질관리 기준(EU-GMP)' 인증 실사가 늦어졌다. 실사 및 허가가 늦어져 허셉틴 바이오시밀러 관련 매출이 발생하지 않았다.


지난해 GMP 실사가 늦어지면서 프레스티지바이오로직스는 러시아에서 개발한 코로나19 백신 '스푸트니크 V' 위탁생산(CMO)을 추진했다. 상장 당시 실적을 추정할 때는 없던 계획이었다. HD201 매출이 발생하지 않더라도 코로나19 백신 위탁생산이 이뤄진다면 매출 목표치를 달성하는 데 문제가 없을 것으로 예상했다.


하지만 스푸트니크 V 위탁생산도 차일피일 미뤄지다 좌초됐다. 러시아와 우크라이나 사태 이후 미국과 유럽에서 러시아에 대한 경제제재가 이어진 결과다.


잇단 차질로 주가는 상장 이후 최저가를 수준에 머무르고 있다. 지난해 4월 2만원을 돌파했던 주가는 최근 7000원 아래서 거래되고 있다.


지난해 코로나19 영향으로 계획 대비 부진한 성적표를 제출한 프레스티지바이오로직스는 올해 실적 정상화를 목표로 하고 있다. 프레스티지바이오로직스는 지난달 제조 시설에 대한 EU-GMP 인증을 획득했다. 미래에셋증권은 허가를 받아 올해부터 실적에 반영할 것으로 예상했다. 임상 3상 중인 아바스틴 바이오시밀러도 계획대로 허가를 받으면 내년부터 매출이 발생할 것으로 추정했다.


회사 측은 항체의약품 생산 기술 노하우와 EU-GMP 인증 제조시설을 바탕으로 허셉틴 바이오시밀러의 유럽 시장 진출을 위해 노력하기로 했다.


프레스티지바이오로직스 최근 ‘항체 의약품 제조를 위한 배양 및 정제 공정의 하이브리드 시스템’에 대한 국내 특허를 취득했다. 항체 의약품 제조 공정에서 사용하는 생산장비를 스테인레스 스틸과 싱글 유즈(SU)를 조합한 하이브리드 시스템에 대한 특허다. 바이오의약품을 위탁생산 하려면 다품종 생산과 잦은 생산품목 전환에 따른 유연성이 필요하다.


특허기술을 이용하면 배양 유닛과 정제 유닛의 독립 운전을 통해 교차 오염을 방지할 수 있다. 배양 유닛과 정제 유닛의 유연한 연결을 통해 정제 공정 병목 현상도 방지할 수 있다. 바이오의약품 위탁생산 시장에서 경쟁력이 생길 것으로 기대했다.



박형수 기자 Parkhs@asiae.co.kr
<ⓒ경제를 보는 눈, 세계를 보는 창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