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im
닫기버튼 이미지
검색창
검색하기
공유하기 공유하기

'위기가 저가 매입 기회' KB금융, 동남亞 금융사 추가 인수 검토

  • 공유하기
  • 글씨작게
  • 글씨크게


[아시아경제 박소연 기자] KB금융이 코로나19 펜데믹 위기 상황에서 동남아시아 시장에서 저평가된 매물을 찾아 인수합병(M&A) 기회를 적극 모색 중이다.


16일 투자은행(IB) 업계에 따르면 KB금융지주는 동남아시아를 중심으로 글로벌 소매금융사 M&A를 추진한다.


KB금융 한 관계자는 "모두가 어렵다고 주저할 때 기회를 잡아야 한다"며 "지금 M&A 작업을 검토하고 있다"고 밝혔다.


지난해 인도네시아 10위권 증권사 발부리증권을 인수한 KB금융은 현재 캄보디아, 싱가포르, 미얀마 등 동남아 지역에서 은행, 카드, 리스 회사 등을 M&A 리스트에 놓고 인수를 검토 중인 것으로 알려졌다.


KB금융은 코로나19와 우크라이나 전쟁이 장기화하면서 새로운 성장동력을 확보하려는 기업은 M&A에 본격 나서야 한다는 판단을 한 것으로 해석된다. 코로나19 장기화로 동남아 시장에는 다양한 매물이 나와 있으며, 특히 금융시장이 구조조정을 겪으면서 저평가된 M&A 매물에 대한 국내 금융기관들의 인수 사례가 늘어날 것으로 예상된다.


IB업계 한 관계자는 KB금융의 적극적 시도에 대해 "경기가 좋을 때는 모든 기관들이 다 해외 진출을 하고 자산을 늘리기 때문에 경쟁이 치열하고 자산의 가격이 올라간다"며 "위기는 좋은 자산을 확보할 수 있는 기회라는 것을 과거 여러 번의 경험으로 학습한 것"이라고 설명했다. 그는 "글로벌에서 저평가된 자산을 선제적으로 매수한다는 취지"라고 설명했다.


앞서 KB국민은행은 2018년 인도네시아 중형은행인 부코핀은행(Bank Bukopin)의 지분 22%를 취득하며 2대 주주가 됐다. 이어 2020년 9월 지분 67%를 추가 확보하면서 최대주주에 올랐다. 인도네시아 외에 캄보디아, 싱가포르, 미얀마 등지에도 진출했다. 지난해 국민은행은 캄보디아 현지 자회사 프라삭 마이크로파이낸스의 잔여지분 30%를 추가 취득해 프라삭을 국민은행의 100% 자회사로 확보한 바 있다.



박소연 기자 muse@asiae.co.kr
<ⓒ경제를 보는 눈, 세계를 보는 창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