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im
닫기버튼 이미지
검색창
검색하기
공유하기 공유하기

삼목에스폼, 건설물량 확대로 '거푸집' 수요 증가 기대

  • 공유하기
  • 글씨작게
  • 글씨크게

[아시아경제 박형수 기자] 건설기자재 시장은 건설 주택 경기에 민감하고 주요 거래처인 건설사 사업 규모의 영향을 받는다. 거푸집 시장도 다르지 않다. 국내 거푸집 시장 점유율 1위 업체인 삼목에스폼은 지난해에 이어 올해도 실적 개선 흐름을 이어갈 가능성이 크다. 정부가 주택가격 안정을 위해 대규모 주택 공급을 약속하면서 거푸집 수요가 가파르게 늘어날 것이라는 기대가 커지고 있다.


삼목에스폼은 건물 내벽이 되는 거푸집인 알루미늄폼, 건물의 외벽이 되는 갱폼(판넬폼)을 생산해 건설사 등에 대여한다. 국내 거푸집 시장 40%를 차지하고 있다. 알루미늄폼은 콘크리트 거푸집을 뜻하는 판넬(Panel)의 한 종류다. 콘크리트는 굳기 전 액체 상태이므로 굳히기 위해 틀이 필요하다. 이때 필요한 것이 판넬이다. 판넬을 사용해 건물 모양을 만든 후 시멘트를 부어 건물 형태를 완성한다.


1990년대 말까지 국내 건설 시장에서 철제 거푸집이 주로 쓰였으나 2000년대에 들어서는 환경 친화적이고 정밀 시공이 가능한 알루미늄폼을 주로 사용했다. 알루미늄폼을 생산하려면 초기 자본과 기술력이 필요해 삼목에스폼과 금강공업 등 일부 업체 점유율이 높다.


알루미늄폼은 무게가 가볍고 빠른 시공이 가능하다. 건설 폐기물이 적게 나오는 데다 재활용도 가능하다. 기존 철제 거푸집은 10~15회 사용 후 폐기해야 했으나 알루미늄폼은 150회 이상 사용할 수 있다. 사용 후엔 재처리를 통해 100% 가까이 재사용 할 수 있다. 조립식이라는 특성상 시공 비용이 50% 정도로 저렴하고, 시공 인원도 13% 가량 줄일 수 있다.


삼목에스폼은 알루미늄폼 코팅방법과 코팅설비 기술 등 기술 경쟁력을 바탕으로 시장 지위를 유지하고 있다. 알루미늄폼 코팅방법과 코팅설비 관련 기술을 보유하고 있다. 알루미늄폼에 균일한 코팅층을 형성하는 기술로 알루미늄폼을 세척하는 브러시 및 에어클리닝 공정과 도료 분사 후 열을 가해 말리는 공정을 연결했다. 코팅부터 건조공정까지 자동화 공정을 적용할 수 있는 코팅설비를 개발했다. 1985년부터 40년 가까이 폼사업을 지속하면서 쌓은 기술 노하우다.


설립 이후 설비투자를 지속한 덕분에 다량의 알루미늄 거푸집 시스템을 확보했다. 알루미늄 소재 용해 공정부터 수행 가능한 일괄생산시스템을 구축했다.



삼목에스폼은 2018년부터 2020년까지 3년 동안 실적이 부진했다. 매출액은 2017년 2540억원을 기록한 뒤로 2020년 1165억원까지 쪼그라들었다. 신규 주택 공급물량 축소로 인한 건설수주 감소와 신규 소규모 업체의 시장진입으로 인한 단가 경쟁 등이 실적 부진으로 이어졌다.


삼목에스폼은 지난해 개별기준으로 매출액 2049억원, 영업이익 106억원을 기록했다. 전년 대비 매출액은 80.3% 늘었고 영업이익은 흑자 전환했다. 순이익은 303억원으로 전년 대비 큰 폭으로 증가했다. 매출 원가율은 2020년 91.4%에서 지난해 81.5%로 떨어졌다. 알루미늄폼 톤(t)당 판가는 2020년 바닥을 치고 지난해부터 오르고 있다.


지난해 매출액이 큰 폭으로 늘면서 수익성 정상화 구간으로 접어들었다는 평가가 나온다. 김세련 이베스트투자증권 연구원은 "최근 건설 경기의 가파른 회복세에 힘입어 판가 상승과 기존 악성재고 소진이 이어지고 있다"고 설명했다. 이어 "최근 삼목에스폼은 알루미늄폼 순재고자산을 늘리고 있다"며 "증가한 재고자산 영향으로 지난해 재고자산회전율은 저점을 다지고 다시 높아질 것으로 기대한다"고 분석했다.


러시아와 우크라이나 사태가 장기간 이어지면서 알루미늄 가격 상승이 나타나는 점은 위기이자 기회라는 분석도 나온다다. 세계 2위의 알루미늄 생산국인 러시아에 대한 경제 제재로 알루미늄 공급이 원활하지 않은 상태다. 알루미늄 수요가 느는데 공급이 부족한 상황이 이어지면서 재고를 많이 확보한 상위권 업체의 영향력이 커질 수 있다. 업계 관계자는 "알루미늄폼 가격 상승으로 수익성이 좋아질 가능성이 높다"고 내다봤다.



박형수 기자 Parkhs@asiae.co.kr
<ⓒ경제를 보는 눈, 세계를 보는 창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