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im
닫기버튼 이미지
검색창
검색하기
공유하기 공유하기

이현승 KB운용 대표 "불황을 넘어 희망을 산다"

  • 공유하기
  • 글씨작게
  • 글씨크게

2000년 이후 주가지수가 2년 연속 하락한 적은 없어
시진핑 3기 시작과 함께 중국 리오프닝 선제적 대비
변동성 확대에 따라 체계적 리스크관리


[아시아경제 박소연 기자]이현승 KB자산운용 대표가 2일 임직원들에게 신년사를 통해 "불황을 넘어 희망을 사는 2023년"을 만들자고 강조했다. 실물경기 침체가 본격화되는 불황기이지만 주식시장의 선행성을 고려한 적극적인 대응을 주문한 것이다.


2000년 이후 국내 주식시장은 국내 카드 사태와 글로벌금융위기 등 크고 작은 위기들을 겪어왔지만, 연초대비 2년 연속 종합 주가 지수가 하락한 적은 한 번도 없다. 리먼 사태로 하락 폭(-40.73%)이 가장 컸던 2008년에도 이듬해 50% 가까운 강한 반등으로 하락분을 대부분 만회했다.


KB자산운용 주식운용본부는 지난해 한국의 국내총생산(GDP) 성장률이 2.5%로 양호했음에도 주식시장이 25% 하락한 만큼, 올해 불황 가능성은 이미 시장에 충분히 반영됐다고 판단하고 있다.


아울러 해외 시장에서는 선진국보다는 신흥국, 그중에서도 시진핑 3기가 시작되고 본격적인 리오프닝(경제활동 재개)을 앞둔 중국에 주목할 필요가 있다고 전망했다.


이 대표가 신년사를 통해 직원들에게 강조한 핵심 방향은 네 가지다. 이 대표는 "데이터 경쟁력을 기반으로 한 솔루션사업 강화"를 강조했다. KB운용은 상반기 중 개인 고객에게 선보일 예정인 다이렉트인덱싱 서비스와 기관특화 솔루션 제공을 신성장동력으로 꼽고 있다.


이 대표는 "유가증권 및 대체부문 운용수익률 제고를 통한 외형성장"이라는 목표도 제시했다. KB자산운용은 지난해 주력했던 상장지수펀드(ETF)와 생애주기펀드(TDF)시장에서 상위사와 격차를 더 줄이고, 글로벌운용사와 전략적 제휴를 통해 고객의 다양한 투자수요에 발 빠르게 대응할 예정이다.


디지털마케팅 및 고객 중심의 애자일(Agile)조직 기반 구축에 대해서도 언급했다. 이현승 대표는 "유튜브 등 다양한 투자정보 채널을 통해 정보의 비대칭성이 현저히 줄어든 만큼, 스마트한 투자자의 눈높이에 맞춘 조직을 구성하고 디지털마케팅 역량을 키워야 한다"며 "전문성을 키우고 고객의 입장에서 생각하고 행동해야 한다"고 말했다.


변동성 확대에 따른 전사적 대응체계 강화도 주문했다. 이 대표는 "금융시장을 둘러싼 리스크가 커진 시장(Market), 법률(Legal), 신용(Credit), 운영(Operation)영역에서 체계적인 리스크분석을 통해 시장에 대응할 것"을 당부했다.


한편 KB자산운용은 지난해 유가증권시장과 대체 자산시장에서 균형있는 성장을 통해 운용자산(AUM)규모가 128조원을 넘어섰고, 대체투자부문은 연간 70%가 넘는 괄목할 만한 성과를 거둔 바 있다.



박소연 기자 muse@asiae.co.kr
<ⓒ경제를 보는 눈, 세계를 보는 창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