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im
닫기버튼 이미지
검색창
검색하기
공유하기 공유하기

SK그룹 '11번가' 코스피 상장 추진

  • 공유하기
  • 글씨작게
  • 글씨크게


[아시아경제 박소연 기자] SK그룹에서 이커머스(전자상거래)를 담당하는 '11번가'가 기업공개(IPO)에 나선다.


22일 투자업계에 따르면 11번가는 전날 10여곳의 국내외 증권사에 '유가증권시장 상장을 위한 입찰제안요청서(RFP)'를 발송했다.


대신·미래에셋·삼성·한국투자·NH투자증권 등 6곳이 초대를 받았다. 외국계 중에선 뱅크오브아메리카(BofA)증권과 크레디스스위스, 씨티그룹글로벌마켓증권, JP모건 등이 제안 요청을 받았다.


입찰 참여를 희망하는 증권사는 다음달 11일까지 제안서를 제출해야 한다. 11번가는 5월 중 주관사단 선정을 마친 뒤 상장 작업에 돌입할 예정이다. 목표 상장 시점은 이듬해다.


11번가는 국내에서 가장 오래된 이커머스 플랫폼 중 하나다. 11번가의 전신은 SK텔레콤이 지난 2007년 설립한 커머스플래닛이다. 별도 회사가 된 건 2018년이었다. 원래 SK플래닛의 자회사였으나 인적분할해 떨어져 나왔다.


IB 업계에선 11번가의 목표 기업가치가 4조~5조원 안팎일 것이라 추산하고 있다. 한편 11번가의 지난해 매출액은 5614억원으로 전년 대비 약 3% 증가했다. 하지만 같은 기간 동안 영업손실도 98억원에서 694억원으로 더 확대됐다.



박소연 기자 muse@asiae.co.kr
<ⓒ경제를 보는 눈, 세계를 보는 창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