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im
닫기버튼 이미지
검색창
검색하기
공유하기 공유하기

[자금조달]세종텔레콤, 유진증권 지분 대상 EB 31곳에 쪼개서 발행하는 이유는

  • 공유하기
  • 글씨작게
  • 글씨크게

지분 9.77% 교환 조건으로 운영자금 350억 조달
적대적M&A 가능성 놓고 논란


[아시아경제 장효원 기자] 현금성자산만 2700억원을 보유하고 있는 세종텔레콤이 350억원 규모의 교환사채(EB)를 발행한다. 교환 대상은 유진투자증권으로 교환가가 현재 주가보다 높다. 투자자인 31곳의 펀드들이 향후 유진투자증권의 주가가 오를 것으로 판단한 셈이다.


지난해 유진투자증권 주가는 세종텔레콤의 적대적 M&A 가능성이 불거지며 상승했었는데, 만약 EB가 교환돼 지분이 분산되면 적대적 M&A 이슈도 사라져 주가가 떨어질 확률이 높다. 그럼에도 펀드들이 교환가가 현 주가보다 높은 EB를 인수한 배경에 관심이 집중된다.


EB가 모두 교환될 경우 세종텔레콤이 보유한 유진투자증권 지분 대부분이 사채권자에게 넘어간다. 더는 유진투자증권에 5% 이상 지분 공시를 할 필요가 없어진다.


28일 금융감독원 전자공시에 따르면 세종텔레콤은 전날 350억원 규모의 무기명식 사모 교환사채를 발행한다고 공시했다. 발행 대상자는 31개의 펀드와 운용사 및 투자조합 등이다.


이 EB의 표면, 만기이자율은 0%다. 투자자들이 향후 교환 대상 주식의 취득을 기대하고 투자한 것으로 풀이된다.


교환 대상은 유진투자증권 기명식 보통주 946만4575주(9.77%)다. 교환가액은 3698원이다. 현재 주가 3265원보다 약 13% 높은 수준이다. 교환 청구기간은 2022년 5월9일부터 2027년 3월29일까지다. 이 때 유진투자증권 주식이 교환가액을 넘어서면 투자자들은 교환권을 행사할 것으로 보인다.


앞서 세종텔레콤은 2020년 4월 유진투자증권의 지분 5% 이상을 취득하며 공시에 이름을 올렸다. 당시 취득가는 1900원대였다. 이후 세종텔레콤은 지난해 5월까지 유진투자증권의 주가가 4800원선에 올랐을 무렵까지 계속해서 지분을 취득해 최대 12%를 확보하기도 했다.


당시 시장에서는 적대적 인수합병(M&A) 가능성이 제기됐다. 유진투자증권의 최대주주는 유진기업과 유창수 대표 등으로, 지난해 말 기준 총 29.97%를 보유하고 있다. 유진투자증권의 시가총액이 3000억원대임을 고려하면 지분가치는 약 1000억원 수준이다.


이미 10% 이상을 확보했던 세종텔레콤 입장에서는 약 600억~700억원의 추가 투입이 있으면 최대주주 지분을 넘길 수 있는 상황이다. 세종텔레콤은 지난해 말 기준 170억원의 현금과 2500억원 규모의 단기금융자산을 보유하고 있다.


또 김형진 세종텔레콤 회장이 과거 NH투자증권의 전신인 동아증권을 인수해 세종증권을 경영했던 경험이 있는 점도 적대적 M&A 가능성에 불을 지폈다. 김 회장은 IMF 시절 부도위기에 몰린 동아증권의 경영권을 확보한 후 2005년경 농협중앙회에 매각해 차익을 얻은 것으로 알려졌다.


다만 당시 세종텔레콤 측은 적대적 M&A 여부에 선을 그었다. 유진투자증권의 주가가 저평가된 상황으로 판단돼 단순 투자 목적으로 주식을 취득했다는 것이다. 이에 적대적 M&A 기대감으로 5000원대까지 올랐던 주가는 약 1년여간 계속 우하향했다.


이에 시장에서는 교환가가 현재 주가보다 높은 부분에 주목하고 있다. 이 EB가 교환 청구되면 세종텔레콤의 적대적 M&A 이슈가 사라져 유진투자증권의 주가는 최근 1년여처럼 우하향할 가능성이 높다.


그럼에도 현 주가보다 높은 가격으로 교환가를 정하고 이자도 0%로 설정한 이유는 ‘지분 쪼개기’를 위한 포석이라는 분석도 나온다. 이 경우 세종텔레콤은 지분 공시를 피하면서도 유진투자증권의 주식을 사 모을 수 있고 향후 EB를 인수한 펀드를 우군으로 활용할 수도 있다.


세종텔레콤 관계자는 “이번 EB 발행 목적은 공시한 대로 운영자금 확보 차원”이라고 밝혔다.



장효원 기자 specialjhw@asiae.co.kr
<ⓒ경제를 보는 눈, 세계를 보는 창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