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im
닫기버튼 이미지
검색창
검색하기
공유하기 공유하기

'리걸테크 스타트업' 엘박스, 200억 시리즈B 투자 유치

  • 공유하기
  • 글씨작게
  • 글씨크게

국내 최대 법률데이터 서비스
산업은행·KB인베·삼성벤처 등 참여

[아시아경제 임정수 기자] 리걸(법률)테크 기업 엘박스가 삼성벤처투자로부터 20억원의 투자를 추가로 유치했다고 22일 밝혔다.


엘박스는 지난해 12월 SV인베스트먼트, KB인베스트먼트, 한국산업은행, 다올인베스트먼트, 아주IB투자, 파트너스인베스트먼트로부터 총 180억 원의 투자를 받은 바 있다. 이번 삼성벤처의 추가 투자로 총 200억 원의 시리즈 B 라운드가 모두 마무리됐다.



엘박스는 김앤장 법률사무소에서 5년간 기업 전문 변호사로 일한 이진 대표가 2019년 창업했다. 전국 각급 법원 판결문부터 뉴스, 참고문헌에 이르기까지 일괄적으로 검색할 수 있는 국내 최대의 법률 데이터 검색 서비스를 제공한다.


엘박스는 국내 최다인 총 200만 건의 판례를 등록한 데이터베이스(DB)를 보유하고 있다. 여기에 인공지능(AI) 기술을 활용한 검색 기술을 적용했다. 김앤장, 광장, 태평양 등 국내 대형 로펌들을 비롯해 국내 전체 변호사(3만명)의 3분의 1이 넘는 총 1만2000명의 변호사 사용자를 확보했다. LG, SK, 삼성물산을 비롯한 대기업과 고위공직자범죄수사처, 금융결제원 등 공공기관 또한 주요 고객으로 보유하고 있다.


이현정 삼성벤처 이사는 "법률 시장의 저변이 확대되고 있는 반면에 리서치 및 법률 정보에 대한 접근이 어려워 소송 당사자들이 기본적인 정보조차 습득하기 어려운 상황"이라며 "엘박스가 장기간 축적하는 법률 데이터를 가공해 법률 전문가를 비롯한 소비자들에게 혁신적인 법률 서비스를 제공할 수 있을 것"이라고 투자 배경을 밝혔다.


이진 엘박스 대표는 "법률정보가 필요한 모든 사람에게 원하는 법률 정보를 최적의 형태로 제공하겠다는 비전을 달성하기 위해 우수 인재 영입에 더욱 집중하고, 재무적 안정성을 기반으로 내실 있는 성장을 추구할 것"이라고 밝혔다.



임정수 기자 agrement@asiae.co.kr
<ⓒ경제를 보는 눈, 세계를 보는 창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