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im
닫기버튼 이미지
검색창
검색하기
공유하기 공유하기

KIC, 런던 진출 기관들과 사모주식 동향·투자 논의

  • 공유하기
  • 글씨작게
  • 글씨크게

[아시아경제 이광호 기자] 한국투자공사(KIC)는 영국 런던 주재 한국 정부, 공공 투자기관, 민간 금융기관 및 글로벌 자산운용사 Apax 파트너스(Apax Partners)와 함께 사모주식 시장 동향 및 향후 투자 기회에 대해 논의하는 자리를 마련했다.


한국투자공사는 런던지사 주관으로 제20차 런던국제금융협의체(London International Financial Cooperation Council)를 23일 오전(현지시간) 개최했다고 24일 밝혔다.



회의에는 런던 주재 재경관을 비롯해 정부 관계자 및 공공 투자기관, 증권사, 은행 등 국내 금융기관의 투자담당자들이 참석했다.


Apax의 살림 나투(Salim Nathoo) 파트너는 현재 사모주식 시장의 패러다임은 “다시 ‘보통의 투자법칙(normal investment rules)’이 작동할 때”라고 말하며, 2008년 금융위기 이후 저금리 환경 아래 자산을 비싸게 사서 더 비싸게 파는 비전형적인 투자 전략이 유효했다면, 지난해 금리상승, 인플레이션 등에 따른 주식시장 조정 및 변동성 확대로 투자환경이 변화했다고 설명했다.


특히, 고성장 소프트웨어 기업 중 수익성이 검증되지 않은 테크 기업 및 원자재 가격과 인플레이션에 큰 영향을 받는 산업부문이 차익실현 측면에서 큰 폭의 밸류에이션 조정을 겪었으나, 과거 닷컴버블 및 금융위기 직후 사모주식 수익률이 다른 기간 대비 높았던 점을 비추어볼 때 최근 가격 조정은 중장기적으로 좋은 기회가 될 것으로 전망했다.


이어서, 향후 주요 사모주식 투자 기회로 ▲기업분할 매각 및 분사 ▲세컨더리 시장을 통한 거래 ▲상장폐지 기업에 대한 사모투자 등을 꼽았다.


Apax는 1972년 설립된 사모펀드로, 테크, 서비스, 헬스케어 및 인터넷 4개 핵심 분야에 약 600억 달러의 자산을 운용 중이다.


런던 국제금융협의체 회의를 주관한 KIC의 박진성 런던지사장은 “급격한 기업가치 하락 이후 사모투자 전략 수립에 대한 다양한 투자의견과 시장 전망을 공유하고, 기관투자자의 시각에서 같이 고민해보는 유익한 시간”이었다고 말했다.


국부펀드 KIC는 뉴욕, 런던, 싱가포르, 샌프란시스코 등 글로벌 금융 중심지에 위치한 해외지사를 통해 국제금융협의체를 개최하고 있으며, 해외 현지에 진출한 국내 공공 및 민간 금융기관과 우수한 해외 투자정보를 공유하고, 상호 협력체계를 구축하고 있다.



이광호 기자 khlee@asiae.co.kr
<ⓒ경제를 보는 눈, 세계를 보는 창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