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im
닫기버튼 이미지
검색창
검색하기
공유하기 공유하기

동원산업-동원엔터프라이즈 합병비율, 자산가치 기준으로 변경

  • 공유하기
  • 글씨작게
  • 글씨크게

[아시아경제 장효원 기자] 동원그룹은 동원산업과 동원엔터프라이즈의 합병 비율을 자산가치 기준으로 바꿨다고 18일 공시했다.



동원산업과 동원엔터프라이즈는 이날 각각 이사회를 열고 양사의 합병 비율을 기존 1:3.838553에서 1:2.7023475로 변경했다.


이를 위해 동원산업의 합병가액을 기준시가가 아닌 자산가치에 근거해 이전 24만8961원에서 38만2140원으로 상향 조정했다.


앞서 동원산업은 동원엔터프라이즈를 흡수합병하기로 하고 지난달 7일 한국거래소에 우회상장 예비심사 신청서를 제출했다.


합병이 마무리되면 기존 지주회사인 동원엔터프라이즈가 동원산업에 흡수되고 동원산업이 동원그룹의 사업지주회사가 되는 구조다.


이때 동원산업은 최근 주가를 토대로 한 기준시가에 근거해 합병 비율은 1대 3.838553, 합병가액은 24만8961원으로 정했다.


하지만 이를 산정하는 과정이 불합리하다는 비판이 주주들 사이에서 나왔다.


이 합병가액은 동원산업 주당 순자산가치인 38만2140원에 크게 못 미치는데, 자본시장과 금융투자업에 관한 법률 시행령상 상장사는 기준시가가 자산가치보다 낮으면 자산가치를 합병가액으로 정할 수 있다.


동원산업은 자사의 기존 지분 가치가 상대적으로 저평가되는 기준시가 방식을 적용한 것이다. 주주들은 합병가액을 자산가치로 바꿔야 한다고 요구해왔고 동원산업은 이번에 이를 수용했다.


동원그룹 관계자는 "주주가치를 제고하고 시장과의 소통을 강화하는 차원에서 이번 결정을 내렸다"며 "적법성과 더불어 적정성까지 고려해 합병 비율을 변경했다"고 설명했다.



장효원 기자 specialjhw@asiae.co.kr
<ⓒ경제를 보는 눈, 세계를 보는 창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