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im
닫기버튼 이미지
검색창
검색하기
공유하기 공유하기

FCP "KT&G 산하 기금·재단에 내용증명 발송"

  • 공유하기
  • 글씨작게
  • 글씨크게

주주총회 의결권 행사 내역 및 각종 의혹 확인 요구
KT&G복지재단, 장학재단, 사내복지근로기금 등

플래쉬라이트 캐피탈 파트너스(FCP)가 KT&G와 산하 기금·재단에 주주총회 의결권 행사 내역과 각종 의혹에 관한 확인을 요구하는 내용증명을 발송했다고 15일 밝혔다.


FCP가 확인을 요구한 사항은 지난 10년간 이들 기금 및 재단의 주주총회 의결권 행사, 이사장 채용과 운영에 관한 경영진의 직접 개입 여부 등에 관한 내용이다. 의결권의 경우 경영진의 입장을 대변했는지 여부도 면밀히 살펴봐야 한다고 주장했다. 나아가 경영진에게 자사주 소각에 대한 입장을 명확히 밝힐 것을 촉구했다.


FCP는 KT&G 산하 기금과 재단이 의결권 기준 11%의 주식을 보유하고 있는 것으로 분석했다. KT&G복지재단, 장학재단, 사내복지근로기금, 우리사주조합 등 6개의 기금과 재단이 포함된 것으로 알려졌다. 복지재단과 장학재단은 각각 민영진 전 KT&G 사장과 백복인 현 사장이 이사장직을 맡고 있다.


FCP는 기관에 출연한 지분이 현 경영진의 경영권 방어에 사용될 가능성이 있다고 지적했다. 특히 15%에 달하는 자기주식이 우호적 매수자 역할인 ‘백기사’로도 활용될 수 있다고 내다봤다. 앞서 KT&G는 올해 하반기 자사주 소각을 포함한 주주 환원 계획을 공개할 것이라고 입장을 밝힌 바 있다.


이상현 FCP 대표는 "KT&G 이사회는 주주가치 제고를 위해 소각해야 하는 자사주를 주주 의사를 묻지 않은 채 이사회 결의만으로 산하 재단과 기금에 출연해 왔다"면서 "산하 재단과 기금 보유 주식이 11%에 달한다는 사실은 있을 수 없는 일"이라며 "자사주 소각에 적극적이지 않았던 이유를 이제야 알겠다"고 비판했다. 그는 "내용 증명 회신 결과에 문제가 있을 시 주주로서의 권리 행사를 통한 법적 대응까지 검토할 것"이라고 경고했다. 또 "경영진이 기약 없는 약속으로 시간만 끌고 하고 있다"며 "이번 정기주총에서 자사주 소각에 대한 명확한 입장을 밝히라"고 주문했다.


이 대표는 "자사주 소각이 현금 유출과 연결되는 사항이 아니므로 KT&G 경영진이 진정성 있는 주주환원 의지가 있다면 보여주기식 계획만 발표할 게 아니라 주주총회에 상정된 자기주식 소각 관련 안건에 명확한 찬성 의사를 분명히 전해야 한다"고 촉구했다. 이어 "앞으로도 FCP는 KT&G가 자사주를 활용해 산하 기금과 재단에 무상으로 재산을 출연하지는 않는지 경영진의 의결권 행사를 항시 예의 주시하며 지켜볼 것"이라고 덧붙였다.


한편, 오는 3월 개최되는 KT&G 주주총회에서는 자사주 소각을 주주총회 결정 사항으로 하기 위한 정관 변경과 자사주 소각 건이 안건으로 상정된다.



임정수 기자 agrement@asiae.co.kr
<ⓒ경제를 보는 눈, 세계를 보는 창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