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im
닫기버튼 이미지
검색창
검색하기
공유하기 공유하기

시티랩스, 한국유전자정보연구원과 MOU 체결… 사업 영역 확장

  • 공유하기
  • 글씨작게
  • 글씨크게

[아시아경제 장효원 기자] 블록체인 스마트시티 통합 플랫폼 기업 시티랩스는 한국유전자정보연구원과 전략적 업무협약(MOU)을 체결했다고 29일 밝혔다.


체결식은 시티랩스 조영중 대표이사, 진형일 부사장과 한국유전자정보연구원 박병주 대표이사, 이승호 이사, 정진욱 연구소장이 참석한 가운데 시티랩스 본사에서 진행됐다.


이번 업무협약을 통해 양사는 시티랩스 블록체인 솔루션 미들블록 분산신원인증(Decentralized Identity, DID)을 활용해 한국유전자정보연구원이 보유한 사람, 반려동물 유전자 검사 결과를 마이데이터(MyData)화 한다는 방침이다. 시티랩스는 다양한 서비스에서 쉽게 이용 가능한 분산신원인증과 유틸리티 토큰 구현 솔루션을 자체 개발한 바 있다.


특히 양사는 사용자가 온·오프라인 환경에서 연속적 경험이 가능한 블록체인 기반 메타버스 플랫폼 공동 개발과 운영에도 합의했다. 이를 위해 반려동물 시장 유전자 검사를 중심으로 반려동물 전용 다이어터리, 클리닉 등 다양한 프리미엄 서비스들을 연계할 계획이다.


한국유전자정보연구원은 사람과 동물 조직세포에서 채취된 시료를 이용해 잠재적 질병 등을 식별하는 유전자 검사 분야의 대표적인 바이오 기술 강소기업이다. 사람 유전자를 분석해 친자 및 개인 식별 검사 등을 제공한다. 동식물 유전자로는 종(種) 구분, 잠재적 질병 검사 등에 활용한다.


최근 사업 포트폴리오 다변화에 나서고 있는 시티랩스는, 이번 업무협약을 통해 유전자 정보에 대한 마이데이터 및 반려동물 시장 관련 서비스 분야로 사업 영역을 확장한다는 전략이다.


시티랩스 조영중 대표이사는 “한국유전자정보연구원 유전자 검사 데이터 기반 서비스가 필요로 하는 보안성, 비가역성, 무결성은 분산신원인증을 통한 마이데이터화가 필수인 만큼, 유전자 검사 전문성이 다양한 도메인으로 서비스화 될 수 있도록 시티랩스 기술력을 적극 지원할 예정”이라며 “시티랩스는 오는 2023년까지 다양한 서비스 도메인 사업자들의 탈중앙화 서비스 전환을 적극적으로 진행, 지속가능한 수익모델 조기 구축을 통해 블록체인 솔루션 강소기업으로 자리잡을 수 있도록 노력하겠다”라고 말했다.


시티랩스는 최근 기존 공공부문사업(B2G) 중심에서 B2B/B2C 분야로 사업 포트폴리오 전환을 추진하고 있다. 이를 위해 최근 인도 인텔리블록, 블록체인 플랫폼 폴리곤 등과 잇따른 업무협약을 체결했다.



장효원 기자 specialjhw@asiae.co.kr
<ⓒ경제를 보는 눈, 세계를 보는 창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