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im
닫기버튼 이미지
검색창
검색하기
공유하기 공유하기

단석산업, 1분기 바이오디젤 2만4000톤 수출 달성

  • 공유하기
  • 글씨작게
  • 글씨크게

글로벌 자원 순환 리딩 기업 단석산업(대표이사 한승욱, 김종완)이 1분기 바이오디젤 수출량 2만4000톤을 달성했다고 24일 밝혔다.


이 같은 1분기 판매 실적은 글로벌 탄소중립 선두주자인 미국, EU 고객사를 선제적으로 확보해 제품 판매를 해오고 있기 때문에 가능했다. 또한 올해 상반기까지 3만9000톤의 수주 계약을 이미 확보했으며 지난해 바이오디젤 수출량 약 14만톤을 달성했던 것과 같이 올해도 판매 호조세를 이어갈 예정이다.


단석산업은 2012년 처음으로 바이오디젤 수출에 성공하며 지난해 기준 대한민국 바이오디젤 전체 수출 점유율 71%를 달성한 바 있다. 지난해 한 해 전체 바이오디젤 수출액은 3억5000만 달러로 이 중 단석산업의 수출액은 2억4800만 달러에 달해 2017년부터 꾸준히 수출 점유율 1위를 유지하고 있다.


단석산업의 견조한 수출 성장 요인은 EU-ISCC, 미국 LCFS 및 환경청(EPA) 등 해외 인증 취득에 있다. 선제적인 해외 인증 취득을 통해 제품 신뢰도를 제고하고 해외 판로를 일찍이 개척해 국내 유일 미국과 EU에 동시 수출이 가능하게 했다. 단석산업은 생산하는 바이오디젤의 50% 이상을 미국과 유럽의 주요 정유사에 월평균 1만톤 수준으로 판매하고 있어 안정적인 수출시장을 확보한 상황이다.


단석산업은 1965년 설립 이후 바이오에너지(바이오디젤/바이오중유), 금속소재(재생연), 정밀소재(PVC안정제 등) 사업을 전개하고 있는 기업이다. 특히 폐식용유뿐만 아니라 우지, 어유와 같은 저급 유지부산물을 주원료로 활용하는 바이오에너지 사업은 전 세계적으로 확산되고 있는 자원 순환경제(Circular Economy), 글로벌 탄소중립 트렌드와 맞물려 높은 성장세를 보이고 있다. 현재 미국과 유럽, 국내를 포함한 차량용 바이오디젤 수요는 연 평균 2.5% 성장하고 있으며 ‘신재생 연료 혼합 의무화(RFS)’ 비율 상향에 따라 향후 수요는 더욱 활기를 띨 것으로 전망되고 있다.


단석산업은 지속가능한 친환경 자원 순환을 위해 다각도의 방안을 추진하고 있다. 현재 선진국을 중심으로 바이오에너지 산업 내 폐기물 원료에 대한 지속가능성 및 추적성 입증이 화두로 떠오르고 있다. 이에 단석산업은 IT 추적 시스템을 도입하여 폐식용유 등 원료 공급망 신뢰성과 투명성을 제고한 바 있다. 또한 2024년 하반기를 목표로 수첨바이오디젤(HVO) 원료 공급을 위한 전처리 플랜트를 구축하는 등 미래 신사업 투자도 함께 진행하고 있다.


단석산업 한승욱 대표이사 회장은 “바이오디젤은 글로벌 품질 기준을 만족하는 친환경 신재생에너지로 단석산업은 투명하고 효율적인 공급망 관리와 지속적인 R&D를 통해 시장을 선도하고자 한다”며 “강화되는 해외 인증 이행 및 수출 시장 확대, 더불어 바이오 선박유, HVO 양산과 바이오 항공유 사업까지 자원 순환 사업포트폴리오를 확장할 것”이라고 밝혔다.


한편 단석산업이 지난 10여년간 수출한 바이오디젤은 약 238만톤의 글로벌 온실가스를 감축했으며 이는 승용차 51만대가 배출하는 연간 온실가스 양과 같다.



장효원 기자 specialjhw@asiae.co.kr
<ⓒ경제를 보는 눈, 세계를 보는 창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