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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IPO 탄력받나" Arm 이어 인스타카트도 첫날 12%↑(종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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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미국판 마켓컬리’로 불리는 식료품 배달업체 인스타카트가 뉴욕증시 상장 첫날인 19일(현지시간) 두 자릿수 오름세를 나타냈다. 지난 14일 상장한 영국 반도체설계업체 ARM에 이어 인스타카트도 성공적으로 상장하면서, 얼어붙었던 기업공개(IPO) 시장에 반등의 신호탄으로 작용할 것이라는 전망이 나온다. 다음날에는 마케팅 자동화 플랫폼 클라비요가 상장한다.

썝蹂몃낫湲 [이미지출처=로이터연합뉴스]

이날 나스닥에 상장된 인스타카트는 공모가(30달러) 대비 12.33% 상승한 주당 33.70달러를 기록하며 마감했다. 인스타카트는 공모가를 40% 이상 웃도는 주당 42달러에 개장했지만 이후 오름폭을 축소했다.


시가총액은 110억달러로 추산된다. 이는 팬데믹(세계적 대유행)이 한창이던 2021년 초 추산했던 기업가치(390억달러)에는 못 미친다. 그러나 이번 상장에 따른 시장의 전망치보다 높은 수준이다. 인스타카트는 이번 IPO를 통해 6억6000만달러를 조달했다. 최대 투자자로는 세퀘이아 캐피털, D1 캐피털 파트너스 등이 꼽힌다.


2012년 설립된 인스타카트는 고객의 주문을 받아, 크로거·코스트코 등 미국 내 8만개 이상의 소매체인 매장에서 식료품을 배달해주는 업체다. 올해 2분기에는 1억1400만달러의 순이익을 기록했다. 인스타카트의 식료품 시장에서 온라인 판매 비중은 약 12% 정도다. 인스타카트가 성장동력으로 꼽고 있는 광고 매출은 전체 매출의 28%를 차지하고 있다. 피지 시모 인스타카트 최고경영자(CEO)는 "(인스타카트는) 대규모 디지털 변혁의 중심에 있다"면서 "향후 온라인 쇼핑을 하는 사람이 많아지면 많아질수록 온라인 장악력이 두 배 이상 커질 수 있다"고 성장 자신감을 표했다.


올 하반기 뉴욕 증시 IPO의 최대어였던 ARM의 상장에 이어, 인스타카트도 성공적으로 상장하면서 IPO 시장에 대한 기대감은 커지고 있다. 블룸버그통신은 "인스타카트가 상장 첫날 장중 43%나 뛰어오르며 IPO 시장 반등에 탄력을 더하고 있다"면서 "벤터캐피털의 지원을 받는 스타트업 인스타카트의 성공적인 IPO는 다른 회사들에도 시장을 열어줄 수 있다"고 전했다. 월스트리트저널(WSJ) 역시 "다시 깨어나는 IPO 시장 시그널"이라고 보도했다. 지난주 나스닥에 데뷔한 Arm은 상장 첫날 25% 급등했다. 다만 이후 상승 폭이 축소된 상태다.


투자자들은 다음날 상장하는 클라비요에 관심을 두고 있다. 클라비요는 이날 공모가를 결정한다. 블룸버그통신은 소식통을 인용해 클라비요의 공모가가 주당 29~30달러 사이에서 결정될 것이라고 예상했다. 독일 신발제조업체 버켄스탁, 베트남에 본사를 둔 인터넷 스타트업 VNG도 뉴욕 증시 상장을 준비하고 있다.



뉴욕=조슬기나 특파원 seul@asiae.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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