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북미시장 공략 나선 'K-스타트업'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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글로벌 투자시장이 얼어붙은 상황에서도 경쟁력있는 비즈니스 모델을 앞세워 북미 시장으로 진출하는 스타트업이 늘고있다. 마케팅부터 인공지능(AI), 헬스케어 등 업종도 다양하다.


인덴트코퍼레이션은 세계 최대 이커머스 산업지인 북미 시장에서 글로벌 제휴 마케팅 솔루션 ‘스프레이(Spray)’를 공식 론칭했다. 이는 'B2B2C'(기업과 기업과의 거래, 기업과 소비자와의 거래를 결합한 전자상거래) 제휴마케팅 서비스다. 구매자가 구매한 제품을 인스타그램 스토리를 통해 지인들에게 추천하고 해당 채널을 통해 들어온 트래픽 기반으로 커머스와 구매자(크리에이터)가 함께 수익을 창출하는 방식이다.


소비자가 스프레이를 도입한 커머스 기업에서 상품을 구매하면 보상 프로그램에 참여할 수 있는 링크를 받게 된다. 고유 링크와 스프레이 프로필을 태그한 영상·사진·텍스트 형식의 리뷰를 인스타그램 스토리에 업로드해 이를 확인한 소비자의 친구들을 커머스로 유입시키는 방식이다. 단순히 많은 트래픽 유입을 목표로 하기 보다 실구매자의 인적 네트워크를 기반으로 구매 전환 가능성이 높은 실질적인 잠재고객 유입률 강화를 지원하는 것이 핵심이다. 리뷰 콘텐츠를 업로드한 실구매자에겐 다양한 혜택이 주어진다.


2019년 설립된 인덴트코퍼레이션은 AI 기반 리뷰 마케팅 솔루션 ‘브이리뷰’를 운영하며, 최근 125억원 규모의 시리즈A 멀티클로징 투자 유치를 완료했다. 누적 투자액은 182억원을 달성했다.


다양한 기관의 협업과 지원을 바탕으로 북미 시장 진출에 나선 스타트업도 있다. AI 스타트업 ‘딥핑소스’는 지난 8월 북미 시장에 진출했다. 딥핑소스는 AI 기반 카메라 영상 분석 기술을 활용해 오프라인 공간에 대한 성과 분석과 최적화 솔루션을 제공한다.


딥핑소스는 지난해 강남구, 한국무역협회, 벤처기업협회, 스타트업정키가 주최하는 미국 테스트베드 챌린지 프로그램을 통해 유통기업 및 옥외 광고 기업인 티피에스 인게이지(TPS Engage)와 비밀유지계약(NDA)을 체결하고 실증 사업을 진행해 영상 데이터 익명화 기술을 실증했다.


이어 하반기에는 퓨엘(Fuel Accelerator)의 액셀러레이팅 12주 프로그램에 참여해 미국 진출 준비를 마쳤다. 미국 법인 설립을 마치고 중소형 사업자를 위한 미국 물류기업인 로로프트(Loloft)와 솔루션 테스트를 완료하고 이후 파트너십을 체결해 미국 내 전 지점으로 확대 중이다. 딥핑소스는 최근 미국 유수 대기업들과도 잇따라 파트너십을 체결하며 국내 기관의 지원을 받은 미국 시장 진출의 우수 사례로 각광받고 있다.


‘넛지헬스케어’의 행보도 주목된다. 넛지헬스케어가 운영하는 국민 건강관리 애플리케이션 ‘캐시워크’는 지난해 12월 캐나다에서 공식 론칭했고 안드로이드와 iOS 버전을 동시에 출시했다.


캐나다 캐시워크는 걸음 수를 기반으로 한 금전적 보상 체계는 유지하되, 현지인들의 소비 패턴에 맞춘 리워드 시스템을 함께 마련했다. 걸음 수에 따라 적립한 리워드로 북미 지역에서 활용도가 높은 기프트 카드를 구매할 수 있다. 아마존, 월마트, 세포라, 스타벅스 등에서 이용 가능하다.


미국을 거점으로 해외 시장에서의 영향력을 확대하는 '센트비’도 눈길을 끈다. 글로벌 외환 토탈 솔루션 기업 센트비는 해외 송금 최대 시장인 미국에서 해외 송금 서비스를 지난 1월 정식 론칭했다. 현지 은행 대비 최대 90% 낮은 수수료, 오프라인 지점 방문이 필요 없는 앱 및 웹 기반의 간편한 송금 방식 등이 특징이다. 최근 기능개선과 효율화 향상을 위한 서비스 개편에 들어가 미국 서비스를 잠정 중단한 상태다.



최동현 기자 nell@asiae.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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