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im
닫기버튼 이미지
검색창
검색하기
공유하기 공유하기

스마일게이트인베스트먼트, 2023 임팩트 리포트 발행

  • 공유하기
  • 글씨작게
  • 글씨크게

스마일게이트인베스트먼트가 “지난해 투자대상 기업의 사회적 가치 창출 현황과 연간 투자 활동을 정리한 ‘2023 임팩트 리포트’를 발간했다”고 15일 밝혔다. 임팩트투자란 환경과 복지 등 여러 사회 현안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치는 동시에 재무적 수익 창출을 추구하는 기업을 찾아 투자하는 것이다.


썝蹂몃낫湲 스마일게이트인베스트먼트의 ‘2023 임팩트 리포트’

이번 리포트엔 스마일게이트인베스트먼트의 임팩트 투자를 위한 세 가지 원칙(▲계층 간의 자유로운 이동 ▲안전과 건강 ▲지속 가능한 성장)을 적용한 투자 사례와 유엔의 지속가능발전목표(UN SDGs)에 따른 임팩트 창출 분야가 소개됐다. 2022년 말 결성한 ‘IBK-스마일게이트ESG펀드1호’를 지난 1년간 운용하며 투자한 기업들의 매출 및 고용 인원, 주요 제품 등의 현황과 기업별 ESG(환경·사회·지배구조) 평가 점수도 확인할 수 있다.


2014년 300억원 규모로 결성한 ‘애니팡미래콘텐츠투자조합’의 우수한 청산 실적 등 지난해 주요 성과들도 공개됐다. 이 펀드는 내부수익률(IRR) 21.1%를 달성하며 투자금 대비 약 4배 이상의 회수 총액을 기록했다.


블라인드펀드, 사모펀드(PEF), 글로벌투자펀드 등 약 3000억원의 투자 재원을 새롭게 확보하기도 했다. 국민연금, 한국산업은행, 군인공제회 등 기관이 스마일게이트인베스트먼트가 결성하는 블라인드 펀드를 중심으로 출자자로 참여했다. 이를 통해 스마일게이트인베스트먼트의 운용 자산 규모는 1조4000억원을 웃돌게 됐다.


스마일게이트인베스트먼트 관계자는 “경기 침체가 이어졌지만, 올해는 창업 기업에 대한 투자를 연 1500억원 이상으로 늘릴 계획”이라며 “미래 유니콘 발굴과 함께 사회에 대한 더 큰 임팩트 창출에 박차를 가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김대현 기자 kdh@asiae.co.kr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