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보급형 LFP배터리도 손뻗은 LG엔솔…中업체와 양극재 대량 계약(종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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올해부터 5년간 16만t 받기로
"다양한 포트폴리오 갖춰야"

LG에너지솔루션이 이차전지 보급형 시장에 본격적으로 뛰어들었다. 그동안 NCM(삼원계)과 하이니켈 NCMA 등 프리미엄 제품군 생산에 주력했는데, 시장 확대에 나서는 모양새다.


LG에너지솔루션은 중국 양극재 생산 업체 상주리원과 전기차 및 ESS(에너지 저장 장치)용 LFP(리튬인산철) 배터리 양극재 장기 공급 계약을 체결했다고 22일 밝혔다. 대량 생산을 위한 구매계약은 이번이 처음이다. 이전까지 LFP 배터리용 양극재 구입은 소규모 단위로 이뤄졌다.


이에 따라 LG에너지솔루션은 상주리원에서 올해부터 5년간 LFP 배터리에 들어가는 양극재 약 16만t을 공급받을 예정이다. 이는 400㎞ 이상 주행 가능한 전기차 100만대분 배터리를 생산할 수 있는 규모다. 양사는 시장 상황에 따라 향후 추가 공급계약도 논의할 예정이다.




상주리원은 2021년 중국 난징에 설립된 LFP용 양극재 생산 전문 기업으로 연간 생산능력은 31만t에 달한다. 인도네시아에도 약 3만t의 LFP 배터리 양극재를 생산할 수 있는 생산시설을 갖추고 있으며 추후 12만t까지 증설한다는 계획이다.


이번 공급 계약을 통해 LG에너지솔루션은 LFP 배터리 시장 경쟁력 확대에 더욱 속도를 낼 수 있게 됐다. LFP 배터리 시장은 최근 들어 커지는 양상이다. 원가 절감으로 전기차 가격을 낮추려는 시도가 진행되고 있기 때문이다. 업계에 따르면 LFP 배터리는 프리미엄급인 삼원계보다 20~30%가량 저렴한 것으로 알려졌다.


회사 측은 "글로벌 전기차 시장은 본격적인 성장기에 돌입했으며 프리미엄 제품군뿐만 아니라 중저가 보급형 제품 라인까지 소비자들의 ‘선택지’가 넓어지고 있다"고 평가했다.


LG에너지솔루션은 지난해 말부터 중국 남경공장에서 ESS용 LFP 본격 생산을 시작했다. 전기차용 LFP의 경우 2025년 하반기 양산을 목표로 준비 중이며 유럽, 북미 지역 내 신규 공급처 확보를 위해 다양한 고객사들과 논의하고 있다.


썝蹂몃낫湲 LG에너지솔루션 전기차배터리 폴란드공장 [사진제공=LG에너지솔루션]

김동명 LG에너지솔루션 사장도 최근 한 행사장에서 기자들과 만나 "(LFP 배터리 양산 시점은) 2025년 하반기 정도일 것"이라고 언급했다. 전기차용 LFP 배터리를 어느 공장에서 생산할 것인지는 공개하지 않았다.


LG에너지솔루션은 프리미엄 제품군에서는 NCM과 하이니켈 NCMA 등을 통해 글로벌 시장을 선도하고 있다. 중저가 보급형 제품군에서는 고전압 미드니켈(Mid-Ni), 파우치형 기반의 LFP 배터리 등 신규 제품 포트폴리오를 강화하며 다양한 고객 수요에 대응하고 있다.


회사 관계자는 "배터리 산업에서 가격 경쟁력도 중요한 판단 지표가 되고 있으며 다양한 고객 요구에 맞는 제품 포트폴리오를 갖추는 것은 배터리 업체로서 필수적으로 고려해야 할 부분"이라고 말했다.



최서윤 기자 sychoi@asiae.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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