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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샘, 4분기 연속 흑자…턴어라운드 돌입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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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분기 매출 4859억원·영업익 130억원

한샘이 올해 1분기 영업이익 약 130억원을 기록했다. 4분기 연속 흑자로 본격적인 실적 반등에 돌입했다.


한샘은 1분기 매출 4859억원, 영업이익 130억원을 기록했다고 10일 밝혔다. 매출은 전년 대비 3.5% 증가했으며, 영업이익은 같은 기간 흑자로 전환했다.


한샘은 2022년 3분기 경기침체 여파로 영업적자를 기록했다. 지난해 2분기 흑자로 돌아선 이후, 4분기 연속 흑자 기조를 이어가고 있다. 흑자폭도 확대되고 있어 본격적인 실적 반등에 돌입했다.


1분기 실적과 관련해 한샘은 주택시장 거래량 침체와 고금리 등 비우호적 시장 환경 속에서도 그간 추진해온 수익성 중심 사업전략과 핵심상품 중심의 효율적인 성장 전략이 소기의 성과를 거둔 결과라고 설명했다.


2022년 4분기부터 구매원가 절감을 통한 전략적 공급망 관리로 올해 1분기 원가율이 지난해 동기간 대비 2.1%p 개선되며 흑자 지속을 이끌었다고 회사측은 설명했다. 또 핵심 상품 중심의 마케팅 믹스 고도화 및 비용 효과성 개선 등 전략적 투자도 함께 도모했던 것이 유효했던 것으로 보고 있다.


한샘은 매출 확대와 지속적인 이익 개선을 동시에 이어 나간다는 전략이다.


사업부분별로 보면, 리하우스(리모델링)는 계속되는 주택거래 침체 상황에서 부분공사와 단품 중심의 판매 전략으로 시장 수요 변화에 대응하고 있다. 인테리어 박람회와 신축 단지 오픈하우스 등 접객 활성화를 위한 적극적인 영업망 확장에도 나서고 있다.


홈퍼니싱은 성수기 아이방 가구 등 핵심 상품의 판매가 호조를 보이고, 채널별 가격 경쟁력 최적화로 수익성이 개선됐다. 아이방 가구와 시그니처 수납, 호텔침대 등 경쟁력을 갖춘 핵심 상품에 마케팅 역량을 집중한다는 계획이다. 또 사회관계망서비스(SNS) 등 디지털 중심의 마케팅 고도화로 핵심 고객에 대한 침투율을 높이고, 광고 효율 최적화를 지속 추진하고 있다.


1분기 말에 진행된 한샘의 대표 행사인 ‘쌤페스타’는 전년 동일 행사 대비 일평균 주문액 25% 상승과 온라인 19%, 오프라인 96%의 주문액 증가로 홈퍼니싱 성과를 견인했다. 2분기에는 이에 더해 한샘몰 UI/UX 개편을 통해 고객 유입과 매출 증대에 더욱 박차를 가한다는 계획이다.


한편, 한샘은 1주당 750원의 현금 분기 배당에 나선다. 개선되는 수익성을 바탕으로 적극적인 주주환원 정책을 통해 주주가치를 제고한다는 방침이다. 이번 1분기 배당기준일은 3월 31일이며, 지급일은 5월 17일 예정이다.


한샘 관계자는 “2024년에는 본격적으로 매출 성장과 수익성 개선이 모두 가능한 사업 구조를 구축해 나갈 것”이라며 “어려운 시장 환경 속에서도 믿고 성원해주신 투자자들께도 보답해 나갈 것”이라고 밝혔다.



이승진 기자 promotion2@asiae.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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