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스타씨드, '퓰리처 AI' 출시 1주년 맞아 성과 발표…고객 2000개사 돌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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스타씨드(대표 손보미)는 인공지능 기반 글로벌 PR 자동화 플랫폼 '퓰리처 AI' 출시 이후 1년 만에 2000개의 고객사를 확보했다고 12일 밝혔다.


이용자들은 서비스를 통해 누적 1만개 이상의 보도자료를 생성했으며 이 중 2000건 이상이 실제 언론에 기사화되는 성과를 거뒀다. 또한 3000개 이상의 다국어 마케팅 카피라이팅이 생성되어 기업들의 홍보 활동을 효과적으로 지원했다.


특히 90%가 넘는 높은 구독 유지율과 갱신율, 50% 이상의 재방문율은 서비스 이용자들의 지속적인 활용도를 보여준다. 전체 가입자의 32% 이상이 지인 추천을 통해 유입된 것으로 나타났으며, 이는 사용자 경험에 기반한 자연 유입이 이뤄지고 있으며 제품에 대한 높은 신뢰도를 시사한다. 이러한 성과는 퓰리처 AI가 보도자료 작성부터 국내 및 해외 배포, 미디어 타겟팅, 카피라이팅, 성과 분석까지 PR 업무 전반을 AI로 자동화하는 기술력이 점차 시장에서 실효성을 인정받고 있는 것으로 해석된다.


전체 사용자 분석 결과에 따르면, 가입자의 30% 이상은 공공기관 및 정부사업 관련 기업으로, 이들은 주로 '보도자료 작성' 기능을 핵심적으로 활용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반면, 스타트업 및 중소기업 사용자는 전체의 20% 이상을 차지하며, 상대적으로 내부 홍보 인력이 부족한 상황에서 '보도자료 배포' 기능을 효과적으로 활용하고 있다. 또한 상장사를 포함한 대기업 사용자들은 '국내외 뉴스 클리핑' 및 AI 자동 모니터링 기능을 통해 자사 및 산업 관련 보도의 흐름을 신속히 파악하고 대응하는 데 주력하고 있다. 이외에도 언론사와 홍보대행사 사용자들은 대행 리소스를 효율화하는 수단으로 퓰리처 AI를 활용하고 있으며, 기사 자동 번역 및 다국어 콘텐츠 생성 기능에 특히 높은 관심을 보이고 있다.


스타씨드는 창립 만 3주년과 '퓰리처 AI' 서비스 출시 1주년을 기념해 6월 말까지 기존 유료 멤버십을 무료로 체험할 수 있는 이벤트를 진행한다. 손보미 대표는 "이번 이벤트를 통해 보다 많은 기업과 홍보팀 및 마케터들이 AI 기반 PR 솔루션의 효과를 경험할 수 있게 했다"며 "앞으로도 기술특허 기반의 인공지능 기술 고도화를 바탕으로 더 많은 기업이 전략적 PR을 쉽고 효율적으로 실행할 수 있도록 돕는 데 집중하겠다"고 말했다.


한편 스타씨드는 2024년 5월 벤처스퀘어로부터 프리시드 투자를 유치했으며, 최근 스타트업얼라이언스가 발표한 '2025 생성형 AI 스타트업맵'에 선정됐다. 퓰리처 AI는 보도자료 작성·배포, 기자 매칭, 이메일 초안 생성, 글로벌 뉴스 클리핑, 다국어 지원 등 다양한 기능을 통해 스타트업부터 중견·대기업, 공공기관까지 폭넓은 고객층의 글로벌 홍보 업무를 지원하고 있다.



장효원 기자 specialjhw@asiae.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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