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im
닫기버튼 이미지
검색창
검색하기
공유하기 공유하기

[비즈리더]황재용 피에스텍 대표 “신재생에너지로 제2의 도약”

  • 공유하기
  • 글씨작게
  • 글씨크게

자동차 부품 기업에서 계량기 전문으로 변신
전기차 충전기, 신재생에너지 사업에 역량 집중

“70년 업력과 풍부한 자금력을 바탕으로 전기차 충전기 사업과 신재생에너지 분야에서 결실을 거두겠습니다.”


황재용 피에스텍 대표는 아시아경제와 만나 피에스텍의 미래 성장 비전에 대해 이같이 말했다. 피에스텍은 1948년 자동차 부품과 계량기 사업을 영위하는 풍성산업으로 시작한 코스닥 상장사다. 2013년 자동차 부품 제조 계열사 지분을 전량 매각하고, 현재는 전기, 가스, 수도 등 5종 계량기 사업을 주력으로 하고 있다. 특히 전력량계 사업 부문에서는 국내 신축 기준 시장점유율 1위다.


황재용 대표는 창업자 3세로 2009년 피에스텍에 입사한 후 2014년 사내이사로 올라서며 신사업 부문을 총괄, 2021년 피에스텍의 대표이사로 선임되어 회사 전반에 대한 경영을 총괄하고 있다. 미국 뱁슨컬리지에서 경영학을 전공한 황 대표는 피에스텍의 안정적 사업을 잘 유지하면서 한 단계 더 도약할 수 있는 성장 동력이 필요하다고 생각했다. 이에 그는 미래 먹거리로 전기차 충전기와 신재생에너지 사업을 선택했다.


썝蹂몃낫湲 황재용 피에스텍 대표이사. 사진=장효원 기자


우선 전기차 충전기 사업은 피에스텍의 강점을 가장 잘 살릴 수 있는 사업이다. 피에스텍은 현재 급속, 완속, 매립형 전기차 충전기 제품을 보유하고 있다. 또 충전기 현황을 모니터링 및 관리할 수 있는 전기차 충전기 원격 관리 시스템도 개발했다. 황 대표는 “피에스텍의 강점으로 70년 이상의 업력과 기술력, 자금력을 꼽을 수 있다”며 “한국전력 및 대형 건설사들과 오래 이어온 네트워크를 기반으로 전기차 충전기 사업을 확장할 수 있을 것으로 생각했다”고 밝혔다.


실제 2019년 처음 시작한 피에스텍의 전기차 충전기 관련 매출은 2021년 기준 87억원 규모로 성장했다. 황 대표는 “지난해의 경우 한국전력 입찰 수량이 감소해 예상 실적을 못 맞췄지만 공격적으로 아파트 건설 현장에 대응해 시장점유율을 늘리기 위해 노력하고 있다”며 “현재 신축 아파트 단지에는 무조건 전기차 충전기가 주차면적 대비 5% 이상 들어가야 하고 추후 설치 기준은 더욱 확대될 전망”이라고 설명했다.


썝蹂몃낫湲 피에스텍이 생산하고 있는 전기차 충전기. 사진=장효원 기자

전기차 충전기 사업과 함께 피에스텍이 집중하고 있는 분야는 신재생에너지다. 신재생에너지 부문에서 피에스텍은 태양광 사업을 위한 사업개발, 사전 타당성 평가, 인허가 및 시공(EPC), 유지관리(O&M) 등 프로젝트의 모든 부분을 실행하는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다.


황 대표는 “최근 기업들이 RE100(기업이 사용하는 전력 100%를 재생에너지로 충당하겠다는 캠페인) 선언에 나서는 등 신재생에너지 수요가 증가하고 있어 이에 맞춘 토탈 솔루션을 제공하고 있다”며 “100% 자회사 피에스파워를 통해 직접 태양광 발전소를 운영하고 있으며 연료전지 발전소 사업도 진행하고 있다”고 말했다.


황 대표는 신재생에너지와 전기차 충전기 사업을 토대로 다양한 사업에 진출할 계획이다. 현재 구상하고 있는 사업 중 하나는 최근 정부와 대기업들이 주목하고 있는 ‘에너지 슈퍼스테이션’ 구축 사업이다. 에너지 슈퍼스테이션은 주유소와 같은 전기차 충전소를 만드는 개념이다. 피에스텍은 이 사업에 태양광 프로젝트를 진행했던 노하우, 연료전지 기술 등을 복합적으로 적용할 방침이다.


황 대표는 “지난 몇 년간 매출 정체기를 겪었지만 올해부터는 친환경 개폐기, 금형 카운터 시스템 등의 매출이 발생하고 또 전기차 충전기와 신재생에너지 부문이 성장할 것”이라며 “2025년에는 계량기 외에 이 같은 신규 사업 매출 비중이 전체 매출의 50%를 차지할 것”으로 내다봤다. 이어 그는 “신사업 성장과 함께 1000억원가량의 내부 유동성으로 신규 투자나 인수합병(M&A) 등을 적극 추진해 성장 발판을 마련하겠다”고 덧붙였다.



장효원 기자 specialjhw@asiae.co.kr
<ⓒ경제를 보는 눈, 세계를 보는 창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