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im
닫기버튼 이미지
검색창
검색하기
공유하기 공유하기

[지배구조]민앤지, 바이오일레븐 지분 취득으로 순환출자 구조 형성

  • 공유하기
  • 글씨작게
  • 글씨크게

[아시아경제 장효원 기자] IT 서비스 제공기업 민앤지가 관계회사인 바이오일레븐의 지분을 자사주 교환 형태로 취득하면서 순환출자 구조를 형성했다. 이에 따라 이경민 민앤지 창업주의 그룹 지배력이 확대된 것으로 분석된다.


27일 금융감독원 전자공시에 따르면 민앤지는 전날 관계회사인 바이오일레븐 주식 36만6891주(15.3%)를 취득한다고 공시했다. 이를 취득하면 민앤지의 바이오일레븐 보유 지분율은 29.1%로 최대주주가 된다.

썝蹂몃낫湲 이경민 민앤지 대표


바이오일레븐은 유산균 제품 '드시모네'를 판매하는 바이오테크 기업이다. 건강기능식품 사업을 비롯해 헬스케어 서비스, 신약개발 등의 사업을 영위한다.


지난해 말 기준 바이오일레븐의 최대주주는 민앤지의 창업주인 이경민 이사로, 26.79%를 보유하고 있다. 이 이사는 민앤지 지분 24.26%를 보유한 최대주주다. 명목상 바이오일레븐의 최대주주가 이 이사에서 민앤지로 바뀌었지만 이 이사의 지배력은 변함없는 셈이다.


민앤지가 이번에 취득한 바이오일레븐 주식의 원 소유자는 ‘헥토’라는 민앤지 계열사다. 헥토는 민앤지 그룹 내에서 인사, 법무, 홍보 등의 경영지원 업무를 제공하는 법인이다. 헥토의 최대주주는 세틀뱅크로 70%의 지분을 보유하고 있다. 나머지 30%는 민앤지 소유다. 세틀뱅크도 민앤지의 자회사다.


민앤지는 바이오일레븐 주식 15.3%를 취득하면서 자사주 81만6815주를 인수대금으로 지급했다. 현재 가치로 155억원 규모다. 전체 민앤지 주식의 6%다.


정리하면 원래 지배구조는 민앤지가 바이오일레븐 지분 13.8%를 갖고 있었고 또 민앤지의 자회사인 세틀뱅크의 자회사인 헥토가 바이오일레븐 지분 15.3%를 갖고 있었다. 여기서 민앤지가 자사주를 헥토에 넘기고 바이오일레븐 지분을 가져 오면서 총 29.1%를 확보하게 된 것이다.


이로써 민앤지는 '민앤지→세틀뱅크→헥토→민앤지'의 순환 출자 구조를 형성했다. 상법상 자회사는 모회사의 지분을 소유할 수 없다. 만약 주식 교환 등으로 취득했을 경우 6개월 내에 매각해야 한다.


다만 헥토는 민앤지가 직접적으로 50%이상의 지분을 갖고 있지 않은 관계회사이기 때문에 민앤지의 지분을 보유할 수 있다는 것이 회사 측 설명이다. 그렇다면 민앤지 자사주의 의결권까지 살아나게 돼 최대주주의 지배력도 확대될 것으로 전망된다.


민앤지 관계자는 “이번 거래는 민앤지가 바이오일레븐 지배력을 강화하려는 목적”이라며 “바이오테크 기업 바이오일레븐과 민앤지의 IT 기술이 접목해 시너지가 날 것으로 보고 있다”고 말했다.



장효원 기자 specialjhw@asiae.co.kr
<ⓒ경제를 보는 눈, 세계를 보는 창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