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im
닫기버튼 이미지
검색창
검색하기
공유하기 공유하기

디엑스앤브이엑스, 디티앤씨알오와 신약개발·동반진단 서비스 개발 전략적 파트너쉽 체결

  • 공유하기
  • 글씨작게
  • 글씨크게

디엑스앤브이엑스(DXVX)가 디티앤씨알오(Dt&CRO)와 동반진단시장 개척을 본격화하기 위한 전략적 파트너쉽을 체결했다고 24일 밝혔다


용인에 위치한 디티앤씨알오에서 진행된 파트너쉽 체결식에는 디엑스앤브이엑스 권규찬 대표이사, 이규항 신약연구본부장과 디티앤씨알오 박채규 회장, 최수영 사장 등이 참석했다.


이번 전략적 파트너쉽을 통해 양사는 동반진단이 필요한 고객사 발굴부터 양사의 병의원 네트워크 확대, 배양세포 유지관리 및 면역세포 프로파일링 서비스 제공과 동반진단 개발을 위한 비임상시험 및 임상시험 등에 대해 상호 협력할 계획이다.


동반진단(CDx)이란 특정 약물이 환자에게 효과가 있을지 미리 알아보는 진단기법으로 신약 개발에 동반진단을 접목할 경우 신약 개발 성공률을 3배 증가시키고, 개발 비용을 3분의 1로 감소시키는 등의 장점이 있다.


디엑스앤브이엑스는 ‘CLIDEXTM’라는 서비스명으로 동반진단 사업을 본격화한다. CLIDEX는 Cli-D-eX(Clinical data expert program)의 약어로 ‘고객의 임상 성공 확률을 높이는데 가치를 둔다’는 의미를 담았다. 동반진단 서비스를 통해 약이 반드시 필요한 환자를 구별해내는 방법들을 제공해주며 그 외에 환자 선별시 특정 유전자 확인을 위한 유전체 분석, 항체를 이용한 면역진단 및 체외진단 서비스 등도 제공한다. 또 임상에서 환자 선별시 필요한 타깃 바이오마커를 개발해 임상 성공 확률을 높이는 방법도 제공한다.


디티앤씨알오는 의약품, 의료기기, 식품, 화학물질 및 화장품 등 다양한 영역에서 비임상 및 임상 시험을 제공하는 국내 풀서비스 CRO로 2022년 11월 코스닥 상장 후 회사 경쟁력을 키워 나가고 있다. 임상에서 필요한 바이오마커를 전임상단계에서 개발한다는 점에서 양사간의 시너지가 높을 것으로 기대된다.


양사 관계자는 “이번 전략적 파트너쉽을 통해 동반진단 기술이 필요한 기업에게 양질의 서비스를 제공하고, 표적항암제 개발 비용과 기간을 줄여 나갈 수 있게 협력해 나가겠다”고 말했다.


한편 디엑스앤브이엑스는 동반진단 서비스 외에 줄기세포 치료제 및 암세포주의 특성 유지나 유전체 불안정성 확인을 위한 유전체 및 면역진단 분석 서비스, 면역세포 수용체의 염기서열 분석을 통한 면역세포 프로파일링 서비스 등을 제공하고 있다.



장효원 기자 specialjhw@asiae.co.kr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