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im
닫기버튼 이미지
검색창
검색하기
공유하기 공유하기

수소분야 최고 제품에 선정된 현대차그룹 '이것'

  • 공유하기
  • 글씨작게
  • 글씨크게

자원순환형 수소생산 패키지
최우수상 포스코이앤씨·삼정이엔씨 제품

현대차그룹의 자원순환형 수소생산 패키지가 국제 수소 산업 전시회 H2MEET 2023에서 언론이 뽑은 수소 산업 분야 최고 제품으로 선정됐다.


한국자동차기자협회는 H2MEET 조직위원회와 공동 주관해 진행한 ‘H2 MEET 베스트 프로덕트 미디어 어워드’ 결과를 20일 발표했다. 55개 한국자동차기자협회 소속 매체 기자들이 지난 13일부터 15일까지 경기 고양 킨텍스에서 열린 ‘H2 MEET 2023’을 방문해 전체 출품 제품·기술을 직접 확인한 후 투표를 통해 선정했다.

썝蹂몃낫湲 H2MEET 2023 현대차그룹 부스 [사진제공=한국자동차기자협회]

대상(베스트 픽)은 현대차그룹 자원순환형 수소생산 패키지, 최우수상(엑셀런트 픽)은 포스코이앤씨의 그린·블루수소 생산플랜트와 삼정이엔씨의 수소가스 제어시스템이 선정됐다.


현대차그룹의 수소생산 패키지는 그룹 계열사들이 수소 생태계 비전을 실현하기 위해 협업한 수소산업 툴 형태로 구성됐다. 현대차의 엑시언트 수소전기트럭 청소차가 폐기물을 수거하면 현대건설이 ‘폐자원 수소생산 패키지’를 통해 바이오 가스를 생산한다. 이후 현대로템이 ‘하이그린 300’을 이용해 바이오 가스에서 고순도 수소를 추출한다.

썝蹂몃낫湲 H2MEET 2023 포스코이앤씨 부스 [사진제공=한국자동차기자협회]

포스코이앤씨의 그린·블루수소 생산플랜트는 포스코그룹의 ‘2050년 수소 700만t 생산’ 목표에 맞춰 추진되고 있는 기술이다. 포항·광양 제철소 내 천연가스 수소추출 설비를 건설한 역량을 바탕으로 해당 사업을 다각화하고 있다. 이번 전시회에서는 수소사업 수행 역량을 소개하는 부스를 구성했다. 3D 영상과 모형을 통해 해당 플랜트의 특징을 알 수 있었다.

썝蹂몃낫湲 H2MEET 2023 삼정이엔씨 부스 [사진제공=한국자동차기자협회]

삼정이엔씨의 ‘수소가스 제어시스템’은 수소 생산, 저장·운송, 활용 등 수소산업 전 과정에서 사용이 가능한 핵심 설비다. 기존 수소 냉각기 개발 기술력을 바탕으로 수소충전소용 초고압 수소가스 제어시스템을 자체적으로 개발했다. 신기술인 블록헤더 부품을 적용해 가스 누출 포인트를 80% 이상 감소시키는 등 제어 효과성에서 좋은 평가를 받았다.


강남훈 조직위원장은 “아직 성장단계에 있는 수소산업이 계속 발전하기 위해서는 수소 생산에서 저장과 운송, 활용 분야에서 혁신적인 제품과 기술이 등장하고, 대중의 주목을 받으며, 전체 생태계 산업으로의 기술 확장이 이뤄지는 선순환 구조를 만들어 가는 것이 중요하다”라며 “공신력 있는 한국자동차기자협회와 함께 진행한 베스트 프로덕트 미디어 어워드가 수상기업들에게는 새로운 비즈니스 기회가, 다른 기업들에게는 기술적 영감을 주는 계기가 되길 바란다”라고 말했다.


한편, 지난 9월 13일(수)부터 15일(금)까지 경기도 고양시 킨텍스에서 열린 ‘H2MEET2023’은 전 세계 18개국, 303개 기업 및 기관이 참가한 가운데, 3일간 3만2천여 명이 방문하며 막을 내렸다.



오규민 기자 moh011@asiae.co.kr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TOP